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개발, 통계청(www.kostat.go.kr)과 통계데이터센터(data.kostat.go.kr) 홈페이지를 통해 22일부터 서비스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와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청의 대표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통계청은 웹 크롤링·자연어 처리 등 최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해 매일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과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 및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하며 주간 단위로 워드 클라우드·관련 키워드 연관망·기사량 추이·관련 뉴스 등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예 코로나 19, 일자리 등)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KOSIS),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국가 지표체계, e-나라지표 등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통계청은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경제 및 농축수산물 관련 현안을 쉽게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찾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과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임을 알 수 있다.
농축수산물 분야는 배추, 감자, 사과, 토마토 등이 뉴스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 외에도 인지실험 기법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화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 빅데이터통계과와 통계개발원 통계방법연구실이 함께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UX: 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자 분석, 전문가 검토, 인지실험 참여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의 이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구현했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고 시의적절한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