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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나는 자동차’ 상용화...대규모 실증사업 추진
  • 장민주 기자
  • 등록 2022-02-16 16:3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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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 챌린지’ 참여 설명회 개최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정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사업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전세계 도심항공교통 사업화를 준비하는 기관이 참여하는 ‘UAM 그랜드 챌린지 코리아’ 참여 설명회(온오프라인 병행)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 UAM 그랜드챌린지 코리아 개요.


국토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는 그랜드 챌린지는 상용화를 염두에 둔 신기술과 향후 연구개발 성과물 등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테스트해보는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국토부는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 전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여건에 맞는 운영개념 및 기술기준 마련을 위해 그랜드 챌린지를 기획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국내외 잠재적 UAM 운항자와 제작자, 교통관리제공자, 버티포트 운영에 관심이 있는 국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이 참여한다.


국토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실증 범위·방식 등을 논의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실증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랜드 챌린지 사업은 2단계로 나눠 진행되며 비도심에서 진행하는 1단계는 전남 고흥의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이뤄질 예정으로 현재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국토부는 비행시험장에서 사전시험을 통해 UAM 기체와 통신체계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통합운용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2단계는 도심 지역에서 진행되며 1단계의 성과에 따라 이르면 2024년부터 시작된다. 오는 2025년 최초 상용화가 예상되는 노선을 대상으로 공항 등 준도심과 도심을 연결하는 실증회랑에서 통합실증을 수행한다.


국토부는 그랜드 챌린지 2단계 추진에 필요한 테스트베드 선정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도심항공교통의 운용방식, 기준 등에 아직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정부는 이번 실증을 통해 제도화 기준 등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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