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서울시는 5일 물가대책위원회를 통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하수도사용료를 연평균 9.5% 인상하는 방안을 심의 통과시켰으며, 이 안은 9월 시의회 조례 개정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5일 물가대책위원회를 통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하수도사용료를 연평균 9.5% 인상하는 방안을 심의 통과시켰으며, 이 안은 9월 시의회 조례 개정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인상안은 시민 안전과 직결된 노후 하수시설 개선을 위한 재원 확보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서울시의 2023년 기준 하수도요금 현실화율은 56%로 전국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이며, 평균 원가 ㎥당 1,246원에 비해 현재 요금은 ㎥당 693원에 불과하다. 서울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요금 인상을 추진하게 되었다.
서울시의 하수관로 총 연장은 10,866km로, 이 중 30년 이상 된 노후 관로는 6,029km(55.5%)에 이르며, 중랑·난지·서남·탄천 등 4개 물재생센터의 평균 노후도는 86.7%에 달한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하수처리 기반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하수도요금 현실화율을 8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2026년부터 연평균 84.4원씩 요금을 인상할 계획이다. 가정용 요금은 연평균 ㎥당 72원(인상률 13.4%) 인상되며, 2025년 410원에서 2030년 770원까지 상승한다. 일반용은 ㎥당 117.6원씩 인상돼 1,592원에서 2,180원으로 오르게 된다.
인상 전후 하수도사용료 요율표 (단위: ㎥, 원/㎥)
가구별로는 1인 가구(월 6㎥ 사용 기준)의 경우 요금이 월 2,400원에서 2,880원으로 약 480원 인상되며, 4인 가구(24㎥ 사용)는 9,600원에서 11,520원으로 월 1,920원이 증가하게 된다. 서울시는 가정용과 영세 자영업자 요금은 여전히 원가 이하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요금 인상안에는 요금 체계 개편도 포함돼 있다. 가정용은 전체 사용자 중 98.6%가 최저 단계에 해당함에 따라, 사실상 소득 재분배 효과가 미미한 누진제를 폐지하고 단일요금제로 전환된다. 일반용은 6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해 영세 자영업자의 부담을 완화했다.
서울시는 오는 7월까지 조례 개정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9월 서울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인상안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최종 인상률 및 세부 내용은 시의회 논의 결과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다.
정성국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고물가 상황 속에서 시민의 양해를 구하며 요금 인상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번 조치는 시민의 안전과 수질 개선을 위한 필수적 조치로, 철저한 절차를 거쳐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