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삼성월렛 머니·포인트 가입자 100만 명 돌파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삼성전자와 제휴해 출시한 ‘삼성월렛 머니·포인트’ 서비스 신규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0월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3주 만에 5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두 달이 채 되기 전에 거둔 성과다. 금융권에서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삼성월렛에서 바로 가입할 수 있는 ‘편의성’과 업계 최고 수준의 ‘포인트 적립률’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양사는 이번 1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최대 10% 포인트 적립 이벤트를 12월 15일부터 진행한다. 삼성월렛 머니로 오프라인 결제 시 △기본 0.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 중소기업이 특허·상표·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을 출원할 경우 향후 3년간 연평균 매출 20%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출원하지 않은 기업보다 1.36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재산권 출원에 따른 업종별 고성장 가능성
지식재산처와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한국지식재산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수행한 ‘고성장 중소기업과 지식재산’ 연구 결과를 공동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09년부터 2023년까지 중소기업 21만8127개사의 경영 정보와 특허·상표·디자인 출원 데이터를 분석해 지식재산 활동이 기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분석 결과, 특허·상표·디자인 중 하나라도 지식재산권 출원 활동을 선행한 중소기업의 고성장 가능성은 출원하지 않은 기업 대비 1.36배 높았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업이 2.69배로 가장 컸고, 중소기업 비중이 가장 높은 제조업도 1.39배로 나타났다.
출원 유형을 세분화하면 효과는 더 뚜렷했다. 특허·상표·디자인 3종을 모두 출원한 중소기업의 고성장 가능성은 2.06배로 상승했다. 반면 1종류만 출원한 경우에는 1.31배 증가에 그쳤다.
국내 출원에 더해 해외 출원을 병행한 기업의 성장 가능성도 크게 높아졌다. 국내 출원만 한 기업의 고성장 가능성은 1.28배였으나, 해외 출원까지 병행한 기업은 1.8배로 확대됐다. 연구진은 글로벌 시장 진출과 지식재산 보호가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했다.
이광형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민간 공동위원장은 “지식재산권 출원 활동이 중소기업의 고성장 가능성을 크게 증대시킨다는 사실은 중소기업 성장 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며 “앞으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맞춤형 지식재산권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선 지식재산처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지식재산권이 중소기업의 고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로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의 지속성장 기반을 강화하고 고도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기업에게 필요한 지식재산 컨설팅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