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삼성월렛 머니·포인트 가입자 100만 명 돌파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삼성전자와 제휴해 출시한 ‘삼성월렛 머니·포인트’ 서비스 신규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0월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3주 만에 5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두 달이 채 되기 전에 거둔 성과다. 금융권에서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삼성월렛에서 바로 가입할 수 있는 ‘편의성’과 업계 최고 수준의 ‘포인트 적립률’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양사는 이번 1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최대 10% 포인트 적립 이벤트를 12월 15일부터 진행한다. 삼성월렛 머니로 오프라인 결제 시 △기본 0.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션뉴스’가 협력한 ‘데패뉴 커뮤니티 프로젝트 with 서울패션허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현재까지 총 7개 디자이너 브랜드에
[일간환경연합 김경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월 16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대한민국 미래를 바꿀 도전적 연구개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한국형 문샷 사업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K-문샷 프로젝트` 대국민 공모전 포스터
과기정통부는 새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한국형 문샷 사업’을 국민 참여 방식으로 확장하기 위해 대국민 공모전을 연다고 설명했다. 문샷은 1969년 미국의 아폴로 달 탐사 프로젝트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실패 가능성은 높지만 성공 시 국가적 파급효과가 큰 도전적 연구개발을 의미한다.
한국형 문샷 사업은 미래 전략기술을 육성하고 국가적·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임무를 설정해 연구개발에 과감히 도전하는 것이 핵심이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 청정에너지, 가사·돌봄 인간형 로봇, 희토류 저감 기술,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등 분야를 중심으로 전문가 자문단과 함께 사업을 기획 중이다.
이번 공모전은 전문가 중심 기획에 더해 연구자와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를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첨단바이오, 인공지능 인간형 로봇, 양자, 우주·항공,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소재·나노, 미래에너지 등 국가 전략기술 분야와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도전적 연구개발 아이디어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 국민 유형과 연구자 유형으로 나눠 응모할 수 있다. 일반 국민 유형은 문제 정의와 아이디어 중심으로 비교적 간단한 제안이 가능하고, 연구자 유형은 보다 전문적이고 상세한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연구자도 일반 국민 유형으로 응모할 수 있으나 평가 시 연구자임을 고려해 심사한다.
접수는 12월 16일부터 2026년 1월 15일까지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진행된다. 전문 심사단은 국가 차원의 문제 해결 필요성, 도전적 임무 설정 여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우수 아이디어 6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은 일반 국민과 연구자 각 1점으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이 수여되며, 우수상은 각 2점으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 원이 주어진다. 총상금 규모는 1천만 원이다.
과기정통부 구혁채 제1차관은 “한국형 문샷 사업은 실패 가능성은 높지만 성공하면 국가의 미래를 바꿀 만큼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고위험·고보상형 연구개발을 지향한다”라며 “국민 여러분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미래 전략기술을 육성하고 국가적 난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